필리핀 여행 유심 구입 방법
지난주에 어쩌다 보니 올 들어 두 번째 필리핀(세부) 여행을 가게 되었다. (2024년 8월 09일 기준)
그리 열성은 아니었지만 계속 다이빙을 가게 되는 바람에...
각설하고 지난번엔 sk텔레콤을 쓰고 있어서 해외 로밍으로 갔지만 이번엔 알뜰폰으로 갈아탄지라 현지에서 사용할 USIM(유심) (데이터)을 구매해 보기로 했다.
결론적으로는 몇 가지 방법(아래쪽에 따로 설명)이 있지만 개인적 결론으로는 현지 세븐일레븐(구멍가게는 가격을 속이기도 한다고)에서 3일(49페소(1,150원정도), 5GB, 10분 통화, 문자 100건)이나, 7일 용(8GB , 99페소)을 사서 이용하면 충분하다. 모자라면 하나 더 사던지 하면 쉽다. (핫스팟이 되니 여행비 아주 아끼시려면 이거 하나로 끝!!)
현지 공항도 와이파이가 잘되고 한국인들 가는 대부분의 장소는 와이파이가 잘된다.
그래도 현지 데이터는 카톡으로 사진, 보이스톡 통화 등에 필요하고, 여행중 구글 맵이나 현지에서 교통수단으로 쓰이는 그랩 등을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게 좋다.
데이터품질은 막탄이 아닌 세부 본섬으로 가면 좀 더 잘터진다.
입국 후 잠시 이리저리 오고가는 스팟에서 와이파이 살짝쓰고, 숙소 가는길이나 다음날 현지서 유심사면 싸다. 남으면 기념품(?)도 된다. (이런류의 유심 활성화 시 1일 구분은 00시부터 시작이라 구매 후 밤 00시 넘어서 활성화시키는게 좋다)
유심을 사는데는 알아보니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소소히 설명하자면..
첫 번째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사거나 인천공항에 북센터에서 현장 구매. (데이터 전용, 현지통화불가, 핫스팟 불가 현장 구매는 정상가 13,900원, 온라인은 조금 할인구매 가능, 개인적 느낌으로 현지 유심보다 잘 안 터졌음)
두 번째 현지 공항에 도착해서 공항 입구에서 약 750페소(17,600원) 정도 하는 20기가(14일? ) 정도의 USIM(유심)을 구매하기. (이건 제가 안써봐서..설명 패스)
세 번째 현지 도착 후 직접 편의점이나 길가 상점 등에서 선불에서 유심 구매. (데이터 5GB, 현지통화 10분 전용번호, 현지문자 100건, 핫스팟 사용가능 직접 등록해 사용, 49페소(3일 1,150원 정도 , 99페소(7일, 8GB , 2,300원 정도))
네 번째 도착 전에 미리 여행동선에 있는 마사지 샵 등을 통해 구매(300페소 7,000원 정도, 아래 그림 참조).
참고로 저는 eSIM(이심)이 지원되지 않는 핸드폰이라서 물리적으로 쉽게 쓰고 버릴 수 있는 유심 방식을 썼습니다
사용후기..
저는 여행자가 두 명이라 이것저것 써 보기 위해서 인천공항에서 하나 사서 출발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구입하는 유심은 데이터 전용이고 전화번호 없고 핫스팟은 사용이 안 됩니다. 홍콩 통신사의 유심이네요 설정은 비교적 쉽게 유심 갈고 두어 번 껐다 켜면 인식합니다. 안 되는 경우 설명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지 유심 중 공항에서 사는 것은 여권을 주면 현지 직원이 개인정보를 입력해 준다고 하네요. 줄이 좀 길어서 기다려야 합니다. (20GB 정도에 750페소(현금) 정도 한답니다.)
현지 세븐일레븐 같은 편의점 등에서 사는 것은 그냥 사서 끼우고 리부팅하시고 큐알을 찍으면 등록사이트에 연결됩니다. 여권 번호와 여권 이미지 돌아오는 표 정보만 있으면 금방 등록 가능합니다.
몰라서 처음에는 49페소짜리 4일간 5GB, 현지통화, 텍스트, 가능한 것으로 구매했으나 다른 가게 안내 등을 보니 8GB 이상, 99페소짜리 유심 카드도 있었습니다.
필요한 걸 맞춰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필리핀은 통신상태가 좀 불량합니다.)
등록 방법은 화면에 따라 이름과 성 여권 번호 입력할 때는 여권 이미지와 돌아올 항공표 이미지를 요구합니다 그 외 주소는 적당히 선택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인천공항에서 파는 유심.. 현지번호도 없고 결정적으로 핫스팟이 안 돼 1인당 구매해야 한다. 한화 13,900원
Ⓐ는 공항서 산 유심 Ⓑ는 현지에서 산 49페소짜리 유심. (유심 핀은 하나 챙기세요)
Ⓐ 제품가격과 설명, 5GB + 10분 + 문자 100개 3일간 사용, Ⓑ고유의 핸드폰 번호 (통화가 되니까)
유심을 끼우고 통신사 인식 되면 이 QR을 찍으면 등록 사이트 접속 됩니다.
길가의 데이터 판매 현수막들
접속하면 저 정보들을 넣게 됩니다, 어렵진 않아요 중간에 여권 사진과 현재 얼굴을 요구하니 그것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소의 경우 직접 쓰지 마시고 선택 버튼으로 대강 누르셔도 통과되는 듯합니다.
짜라란~ 등록하면 이 문자 오고 액티브 되었다고 오면 사용 가능, 이후에 앱을 다운로드하면 조금 더 용량을 줄게 등 문자가 좌라락 옵니다. 가뿐하게 무시하고 사용~
이렇게 길가에서도 많이 팝니다.
다만 조그만 가게의 경우 금액 부분을 견출지 등으로 붙여 금액을 올리기도 하니 세븐일레븐을 가시면 편리합니다. 단 현금 결제.
이 그림 오른쪽 아래도 14일짜리 심카드 광고가 있네요..
그 외에 이렇게 막탄 안에서 영업하는 마사지 샵 등에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픽 드롭을 이용하시거나 할 때는 또 다른 구매 방법이 될 겁니다. 편의점보다는 비쌉니다.